중촌사회복지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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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객지원 개인정보취급방침
  • 개인정보취급방침 개인정보처리 처리방침 중촌사회복지관(이하 “시설”이라 함)은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참여자의 개인정보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참여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다.


    1.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 시설은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한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동의를 구한다.

    가. 민원사무 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를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

    나.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청구서 발송, 맞춤 서비스 제공, 본인인증, 대상자격조건확인, 연령인증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

    다. 개인영상정보
    범죄의 예방 및 수사, 시설안전 및 화재예방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


    2. 개인정보 파일 현황 : 개인정보 파일명- 사회복지 프로그램 서비스 참여자 명부, 참여자 신청서, 자원봉사 신청서, 후원 신청서, 사례관리 관련 서류, 서비스 제공기록지, 상담기록지, 후원금 및 후원물품 지급관련 대상자 서류 외 복지관 운영 행정업무처리 관련 파일

    가. 개인정보 항목 : 자택주소, 생년월일, 자택전화번호, 성별, 휴대전화번호, 이름, 이메일, 결혼여부, 주민등록번호, 은행계좌정보, 법정대리인 휴대전화번호, 법정대리인 자택 주소, 법정대리인 자택 전화번호, 법정대리인 이름 등 각 기관에서 복지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항목

    나. 수집방법 : 서면양식, 전화/팩스


    3.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 시설은 개별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한다.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다.

    가. 민원사무 처리 : 민원사무 처리와 관련한 개인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 일로부터 3년까지 위 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이용
    ① 보유근거: 고객 불만 또는 분쟁처리
    ② 관련법령: 내부 규정 및 지침

    나. 재화 및 서비스 제공 : 재화 및 서비스 제공과 관련한 개인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개별 관계 법령에 의거 위 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이용
    ① 보유근거: 사회복지서비스 제공에 따른 결제
    ② 관련법령: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6조 및 동법 시행령 제6조, 내부규정 및 지침
    -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5년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5년
    - 서비스 제공기록 및 결제 기록: 3년

    다. 개인영상정보 : 개인영상정보와 관련한 개인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30일까지 위 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이용
    ① 보유근거: 시설안전, 화재예방, 범죄예방
    ② 관련법령: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


    4.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 시설은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한다. 기관은 개인정보 관련 규정에 의거 하여 중촌사회복지관은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대상 제공받는자 제공항목 제공목적 이용 및 보유기간
    이용자 정부 및 공공기관, 사회복지사업법 제16조 및 34조 등에 의거하거나 신고된 복지시설 성명, 생년월일, 연락처, 주소, 서비스 이력, 상담기록 복지서비스 관련 행정처리 및 복지서비스 연계, 외부 평가 및 감사 5년
    후원자 국세청, 금융기관, 공공기관,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성명, 연락처, 주소, 주민등록번호, 계좌번호, 후원내역, 후원액 후원금 영수증 발급, CMS이용, 후원금(품) 결과보고 및 공개 후원 종결 후 5년
    외부 강사 국세청, 본 기관의 상위 감독기관 성명, 주소, 주민등록번호 사회복지사업법에 따른 종사자 범죄경력 조회, 프로그램 관련 요청 사항 프로그램 종결 후 5년
    자원봉사자 VMS 자원봉사 포털, 정부 및 지자체, 사회복지시설평가 기관 성명, 성별, 생년월일, 자원봉사 이력 자원봉사자 이력관리 및 봉사실적 등록, 행정보고 당사자의 폐기 요청 시 까지
    실습생 해당 대학, 자격관리협회, 국가 및 지자체, 공공기관 성명, 연락처, 생년월일, 실습이수 시간, 실습지도 및 평가 실습지도 및 실습생 평가, 실습 증명 당사자의 폐기 요청 시 까지


    5. 개인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 시설은 개인정보처리를 위탁할 수 있으며, 위탁시에는 「개인정보 보호법」제26조, 동법 시행령 제26조, 제28조에 따라 업무위탁을 한다. 본 기관은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다.

    구분 위탁받는자(수탁자)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후원자 관리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국세청
    관공서
    종사자-후원자 관리
    후원자 DB관리/납입내역
    기부금 영수증 조회 및 발급
    후원금 CMS 금융결제원 CMS 출금 의뢰
    문자 안내 ㈜보내고 복지서비스 이용 안내
    자원봉사자 관리 VMS 자원봉사자 실적관리 및 등록
    홈페이지 관리 ㈜위티브 홈페이지 관리 및 호스팅
    퇴직금관리 삼성화재 임직원 퇴직금 관련
    이용자 여행자보험 트레블로버 기관 외부 프로그램시 이용자 보험가입
    기관 안전관리 사회복지시설공제회 기관 이용 중 발생하는 안전사고 처리 업무


    6.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 참여자는 개인정보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

    가. 정보주체는 시설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
    ① 개인정보 열람요구
    ②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③ 삭제요구
    ④ 처리정지 요구

    나. 가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시설에 대해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 [별지 10] 서식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할 수 있으며 시설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한다.

    다.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 시설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는다.

    라. 가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할 수 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 [별지 11]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해야 한다.


    7.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작성 : 시설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한다.

    가. 민원사무 처리
    ① 필수정보 : 휴대전화번호, 이름
    ② 선택정보 : 자택주소, 이메일

    나. 서비스 제공
    ① 필수정보 : 자택주소, 생년월일, 성별, 휴대전화번호, 이름, 은행계좌정보
    ② 선택항목 : 이메일

    다. 개인영상정보
    ① 시설 내 설치된 CCTV에 촬영된 영상


    8. 개인정보의 파기 : 시설은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한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가. 파기절차 : 참여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별도의 DB에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 후 혹은 즉시 파기한다. 이 때,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는다.

    나. 파기기한 : 참여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한다.

    다. 파기방법
    1)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한다.
    2)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한다.


    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 시설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 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한다.

    가.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한다.

    나.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한다.

    다.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한다.

    라.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한다.


    10. 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 기관은 특화된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회원님의 정보를 수시로 저장하고 찾아내는 ‘쿠키(cookie)’ 등을 운용한다. 쿠키란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회원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회원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한다. 쿠키를 통해 수집하는 정보는 서비스 제공 외의 다른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는다. 또한 쿠키를 통해 수집된 정보를 이미 수집된 개인의 실명 데이터와는 통합해 분석하지 않는다. 기관에서는 회원님의 이름만 쿠키에 저장하고, 회원님들의 소중한 정보인 아이디나 패스워드는 쿠키에 저장하지 않는다. 회원님이 이러한 쿠키의 사용을 거부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회원님이 사용하시는 웹 브라우저에서 쿠키에 대한 설정을 바꾸면 된다.


    11.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지정

    가. 시설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한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성명 이상금 직책 사무국장
    직책 관장 담당자 김미경
    연락처 042-221-2577 연락처 042-221-2577
    팩스 042-221-2329 팩스 042-221-2329
    이메일 jcw2577@naver.com 이메일 jcw2577@naver.com


    나. 시설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는 동안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할 수 있으며 시설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한다.


    12.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 시설은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하고, 이에 대해서는 별도의 방침을 제정하여 운영 및 관리한다.


    13.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가.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한다.

    나. 시설은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제정・개정하는 경우 홈페이지 개별공지를 통하여 공지한다.


    14. 개인정보침해 신고・상담 :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할 수 있다.

    기관명 홈페이지 연락처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 신고센터
    http://privacy.kisa.or.kr 118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http://www.kopico.go.kr 1833-6972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http://cybercid.spo.go.kr 1301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http://cyberbureau.police.go.kr 경찰민원 콜센터 182


    15. 이 개인정보 방침은 2023. 10. 16.부터 적용된다.

중촌사회복지관대표 : 이상금(34802)대전 중구 대전천서로 695(중촌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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